피렌체에서 친퀘테레 기차 트랜이탈리아에서 확인해보기
- 해외여행/해외여행 팁 정보
- 2020. 9. 14.
피렌체 친퀘테레 기차 편 알아보기
피렌체-라스페치아 구간
트랜이탈리아에서 조회를 할 때 친퀘테레 카드를 구매해서 다닐 예정이라면 피렌체-라스페치아 구간으로 검색해보면 된다. 친퀘테레 카드를 사용하지 않고 마을 간 이동을 그냥 구간권을 사용해서 다닐 예정이라면 피렌체에서 친퀘테레 처음으로 방문할 마을로 바로 검색해도 무방하다. 친퀘테레 카드는 참고로 라스 페치 아역에서 구매가 가능하다.
피렌체에서 라스페치아로 갈 때는 직통편도 있고 환승 편도 있다. 근데 평소에 소요시간을 살펴보면 환승 편이 오히려 시간이 더 적게 걸린다. 보통 2시간 10분에서 2시간 반 정도인데(피사 역에서 환승 대기시간에 따라 차이가 난다) 직통 편은 2시간 30분이 걸린다.
직통열차는 산타마리아 노벨라역 뿐만 아니라 캄포디마르테역에서도 출발한다.
피렌체에서 라스페치아로 갈 때는 꼭 산타마리아 노벨라(Firenze S. M. Novella)에서만 갈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피렌체의 또 다른 대표적 역인 캄포디마르테(Firenze Campo Di Marte)에서도 갈 수 있고 두 역 모두 라스페치아까지 직통 열차가 있다.
위의 캡쳐 화면을 보면 7:28분 출발 열차는 피사 역에서 환승을 하고 7시 34분 열차는 캄포디마르테에서 환승하라 나오는데 캄포디마르테에서 라스페치아로 가는 직통열차가 이 시간에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숙소에서 가까운 역으로 선택하면 된다.
피사 역에서 환승 편을 볼 때 주의할 점은 가끔 환승 대기시간이 10분 미만으로 굉장히 적을 때가 있다는 것이다. 이탈리아 기차는 연착이 잦은 편이기 때문에 환승 대기시간이 너무 빠듯한 것은 피하는 게 좋다. 뭐 어차피 연착으로 못 타면 교환은 해줄 것 같은데 현지에서 그거 교환하려 하면 골치 아프니까 가급적 여유 있게 구매하자.
보통 20분 뒤 정도면 후속열차가 있기 때문에 피렌체-피사, 피사-라스페치아 이렇게 따로 끊어도 된다. 이러나저러나 골치 아프니까 직통 편 이용하는 게 속 편하긴 한데 자주 없는 게 문제다.
라스페치아-친퀘테레는 기본 운임이 적용된다.
친퀘테레 마을간 기차 가격을 보고는 놀라는 경우가 많다. 아니 무슨 고작 옆 마을 가는데 4유로 씩이나 받는다는 건지? 이유는 간단하다. 거리가 아무리 짧아도 최소 운임료가 있다. 그게 당일에 구매하면 위에 캡처 화면처럼 4유로이다. 라스페치아에서 가장 가까운 리오마조레가 4유로이면 가장 먼 몬테레소는 어떨까?
라스페치아 몬테레소간도 똑같이 4유로이다.(리오마조레에 정차하지 않는 상위 등급의 인터시티 열차만 비쌀 뿐). 중간에 옆 마을 가는데도 당연히 4유로. 몇 달 전에 사전 예매를 하면 2.8유로 정도이긴 하다. 따라서 사전예약을 하겠다, 또는 한두 마을 정도만 보겠다 하면 구간권이 유리하다.
다만 사전 예약을 해서 시간을 지정해버리면 기차시간을 맞춰야 하는 부담이 있다. 때문에 세 마을 이상 여러 마을을 둘러 보려 한다면 그냥 속 편하게 친퀘테레 카드를 추천한다.
친퀘테레 카드에 대해서는 따로 소개하려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