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르도바에서 마드리드 가는 법

코드도바에서 마드리드, 마드리드에서 코르도바 가는 법

코르도바와 마드리드 간의 이동은 기차, 버스 중에 고민할 필요 없이 기차로 이동하면 된다. 소요시간이 두 배나 오래 걸리고 가격도 더 비싼 버스를 택할 이유가 굳이 없다.

 

이동 소요시간과 열차 종류는?

고속열차 이용시 대략적으로 2시간 3분에서 2시간 15분 정도가 걸린다. 이 정도 거리면 마드리드에서 당일치기도 가능한 거리라고 볼 수 있겠다. 다만 찾아보면 열차가 크게 세 가지 정도로 검색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용하는 입장에서야 큰 차이는 없지만 그래도 한 번 설명해 보겠다.

 

먼저 Renfe AVLO. 우리나라의 KTX-이음쯤 되는 위치라고 보면 된다. 최고속도가 300km/h가 안되는 열차로 준고속 열차에 해당하나 이 구간에서의 시간차이는 10분 내외로 크게 없는 편이니 이용해도 무방하다. 시간 차이보다는 나에게 맞는 시간대인지, 또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한지 보고 결정하면 되겠다.

 

다음으로 Renfe AVE. 우리나라의 KTX 쯤 되는 위치이다. 스페인 국영 철도 기업에서 운영하는 고속열차로 시속 300km/h 이상급의 열차라 보면 된다. 

 

예전에 스페인 여행을 갔던 사람이라면 생소한 열차도 등장했다. Iryo. 우리나라의 SRT 쯤 되는 위치이다. 민영철도 회사라 보면 되겠다. 그렇다고 해서 우리나라 처럼 서울역, 수서역 이렇게 출발역이 다른 것도 아니다. 동일하게 마드리드 아토차역, 코르도바 중앙역을 이용하면 된다.

추천하는 열차는?

이 중에서 추천하고 싶은 열차는 Iryo 이다. 이유는 간단하다. 스페인 국영철도 회사인 렌페는 우리나라에서 접속이 불가하기 때문이다. 홈페이지 접속 자체는 가능하나 티켓 검색 등이 아예 안된다. VPN을 활용해 접속하는 경우도 있으나 사용해도 안 되는 경우가 많다.

 

패스를 사용하지 않고 구간권으로 예약할 경우 한달 전쯤 예약을 해야 훨씬 더 싼 가격으로 예매가 가능하다. 따라서 한국에서도 구매대행 사이트를 거치지 않고도 예약 가능한 iryo를 추천한다.

 

코르도바 중앙역

 

코르도바역도 코르도바 구시가지에서 다소 거리가 떨어져 있다. 메스키타에서 도보로 23분 거리에 위치하며 관광지가 밀집된 코르도바 구시가지 까지는 도보로는 다소 이동이 힘들고 버스 등 대중교통편을 알아보는 게 좋다.

 

스페인 코르도바역의 모습

굳이 역창구를 이용할 필요 없이 렌페 티켓 머신을 사용해도 된다.

 

당일 예약했더니 준고속열차 ALVIA 등급인 열차에 2016년 가격임에도 불구하고  54.7 유로나 했다. 

 

코르도바 역 플랫홈의 모습

마드리드 아토차역

 

코르도바를 가는 기차는 마드리드의 아토차역에서 탑승한다. 아토차역은 마드리드 중심부에서 남동쪽으로 약간 떨어진 곳에 위치하지만 지하철 1호선이 연결되어 있어 도심부 이동이 어렵지 않다. 솔 광장까지 지하철로 4분 거리다. 또한 마드리드의 국철 개념인 (렌페에서 운영하는 도시철도) 세르카니아스도 많은 노선이 연결되어 있다.

 

마드리드 아토차역 모습


코르도바 가면 꼭 가야할 메스키타를 보려면?

 

스페인여행의 보물 메스키타가 있는 코르도바

론다를 떠나 코르도바로 한 달 정도의 2016년 유럽여행에서 가장 좋았던 론다를 떠나 코르도바로 향했다. 일정이 짧은 여행자라면 사실 코르도바는 많이 가는 도시는 아니다. 주변에 론다, 세비

eeinss.tistory.com

 

코르도바의 매력 넘치는 구시가지 여행기를 보려면?

 

코르도바(Cordoba) 여행은 골목만 걸어도 재밌다.

걸을 맛이 나는 코르도바 여행, 더운 것만 빼고 메스키타를 둘러보고 그냥 숙소에 가서 쉴까 하다 블로거의 사명감인지 뭔지가 발동해서 조금 더 시내를 둘러보기로 했다. 블로그 안 했으면 진

eeinss.tistory.com

 

iryo 홈페이지 가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