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드리드에서 톨레도 가는 법
- 해외여행/해외여행 팁 정보
- 2023. 9. 22.
마드리드에서 톨레도 기차 VS 버스 장단점은?
마드리드 근교 당일치기 여행으로 많이 다녀오는 곳이 톨레도이다. 기차로도 다녀올 수 있고 버스로도 다녀올 수 있는데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자.
기차 : 렌페
마드리드에서 톨레도 구간은 민영철도 회사인 iryo나 ouigo가 운영하지 않으므로 오로지 국영철도인 렌페만 이용할 수 있다. 버스에 비해 시간은 적게 들고 가격은 높게 형성된 편이다.
열차 시간은 들쭉날쭉 한데 오전에 출발하려면 8시 40분 이후로 11시 20분까지는 기차가 없어 아쉽다. 마드리드 출발역은 아토차역이다. 소요시간은 35분으로 매우 적게 드는데 톨레도 역이 톨레도 중심부에서 다소 벗어난 위치에 있다. 렌페 사이트는 한국에서 접속이 막혀 있어서 현지 발권을 하거나 구매대행 사이트를 이용해야 한다.
아토차역(Estación Madrid - Puerta de Atocha) 위치
톨레도로 가는 기차는 마드리드의 아토차역에서 탑승한다. 아토차역은 마드리드 중심부에서 남동쪽으로 약간 떨어진 곳에 위치하지만 지하철 1호선이 연결되어 있어 도심부 이동이 어렵지 않다. 솔 광장까지 지하철로 4분 거리다. 또한 마드리드의 국철 개념인 (렌페에서 운영하는 도시철도) 세르카니아스도 많은 노선이 연결되어 있다.
톨레도역(Estación de tren Toledo) 위치
톨레도 기차역은 구시가지에서 타구스 강을 건너 위치하고 있다. 톨레도 기차역에서 소코도베르 광장까지 버스로 15분 도보로 16분 거리에 위치한다. 버스를 타자니 걷는 것과 크게 차이가 안 나고 걸어가자니 다소 거리가 있는 애매한 위치이다.
다행히 소코도베르 광장까지 가는 버스노선은 세개가 있어서 오래 기다리지 않아도 된다.
톨레도역에서 소코도베르 광장 가는법 보러 가기
버스 - 알사(Alsa)
버스 회사는 두 회사가 있는데 보통 알사 버스를 많이 이용한다. 소요시간은 직행은 1시간 중간정차가 있는 버스는 1시간 30분에서 1시간 45분 소요된다. 같은 출발 시간에 직행버스와 완행버스가 동시에 출발하는 경우도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배차간격은 평균적으로는 30분이나 시간대 별로 더 줄어 들기도 한다. 마드리드 출발 첫차는 평일 오전 6시 주말 오전 7시이다. 톨레도에서 출발하는 막차는 평일 오후 11시 주말 오후 10시 30분이다.
요금은 편도권은 2023년 9월 현재 6.18유로 왕복권은 11.13 유로로 왕복권으로 예매하는 것이 보다 저렴하다.
버스(사마르)
알사버스에 비해 소요시간이 오래 걸리면서도 비싸다. 추천할 이유가 없다. 급행(중간 두 정거장 정차) 1시간 15분, 완행버스는 2시간 내외가 소요된다. 알사버스가 운행을 하지 않는다면 타겠지만 그럴 바에야 렌페 이용이 낫겠다. 특이한 것은 온라인에서는 급행만 예매를 할 수 있다.
마드리드 버스 터미널(Plaza Elíptica) 위치
알사버스나 사마르 버스 모두 출발 터미널은 같다. 지하철 6호선과 11호선 환승역인 Plaza Elíptica에 위치하고 있다.
지하철 역에서 내리면 Terminal de Autobuses 표지판만 잘 따라 가면 된다.
온라인 예약을 하지 않더라도 현장의 티켓 머신에서 구매도 가능하다. 지하에 위치한 터미널이다.
날짜 지정만 있고 시간대 지정은 따로 없었던 걸로 기억한다.
표는 이렇게 나왔었는데 2016년도라 바뀌었을 수 있다. 역시 표에도 출발 시간 표시가 없는 것을 알 수 있다.
알사 버스의 모습.
톨레도 버스 터미널(Estación de Autobuses de Toledo) 위치
톨레도 버스 터미널도 완전 중심지는 아니지만 톨레도 역에 비해서는 좋은 위치에 자리 잡고 있다. 굳이 시내버스를 타지 않고 톨레도 에스컬레이터까지 걸어가서 도보로 이동하는 것이 가능하다.